Jupiter
Symphony No.41 in C major, K.551
모차르트 / 교향곡 41번 C장조 '주피터'
(Wolfgang Amadeus Mozart/ 1756∼1791)
모차르트는 1788년 6월부터 8월에 이르는 짧은 시기에 걸쳐, 교향곡 39번부터 41번까지의 최후의 3대 교향곡을 작곡했다. 이 세 작품은 모차르트의 교향곡 창작에 있어서 최고의 경지에 도달한 작품으로서 ‘신이 통치하는 성역’이라 일컬어 지기도 한다. 또 비슷한 시기에 작곡된 오페라 [돈 조반니]와 [마술 피리]와 비견되는 깊은 정신 세계를 드러내고 있어 기악곡의 표현적 가능성의 정점에 다다랐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모차르트 최후의 3대 교향곡들 가운데서도 ‘주피터’라는 부제가 붙은 [교향곡 41번] 베토벤 이전에 작곡된 교향곡들 가운데 최대 규모의 교향곡이다. 이 교향곡에 붙은 ‘주피터’라는 별명은 하이든의 후원자이며 바이올리니스트 겸 오케스트라의 리더 요한 페터 잘로몬이 붙인 것으로, 그는 1819년 10월 20일에 에든버러에서 이 교향곡을 연주할 당시 이런 부제를 처음 사용한 이후 1821년 3월 26일에 열린 런던 필하모닉협회 연주회에서도 사용했다. 과연 이 교향곡은 그리스 신화에서 모든 신들의 제왕이었던 주피터의 이름에 걸맞게 웅장하고 장대한 규모의 작품이다. |
[영상음악] 모차르트 - 교향곡 41번 "주피터"
제 1 악장 알레그로 비바체, C장조, 4/4박자 소나타 형식
이 악장은 찬란한 태양빛을 연상케 하는 화려한 악장이다.
서주부가 없기 때문에 각 주제의 대비가 뚜렷하게 나타나며,
서두에 총합주로 유명한 제1주제가 연주된다.
이 주제는 당당한 위엄을 가지고 있지만 모짜르트 특유의
가요성도 가지고 있으며, 소나타의 주제로서
그의 변화성이 이상적이라고도 볼 수 있다.
제 2 악장 안단테 칸타빌레, F장조, 3/4박자, 소나타 형식
다른 악장과는 대조적인 유려한 맛을 가지고 있고,
잘게 새겨지는 음표와 장식적인 음표들이 종횡으로 구사되어
모짜르트 특유의 숨결이 긴 선율을 색채적으로
장식하고 있어 풍부한 정서를 가지고 있다.
3~4 악장별 개별 듣기
제 3 악장 미뉴에트 알레그레토, G장조, 3/4박자,3부형식
주전개부의 미뉴에트는 미뉴에트다운 분위기보다는
오히려 차분한 감정으로 단아한 맛을 갖는다.
미뉴에트는 관례에 따라 2부로 구성되어 각기 반복된다.
주전개부의 후반부에 가서 목관악기만의 3중주로
주제를 대위법적으로 전개해가는 부분은 특히 인상적이다
중간부의 트리오는 약간 해학적인 느낌도 주고 무곡적인 리듬감도 명확하다.
제 4악장 알레그로 몰토,C장조,2/2박자,소나타 형식
모짜르트가 남긴 가장 뛰어난 이색적인 악장으로, 하이든이나 모짜르트의 이른바
소나타 형식에서는 화성적인 취급이일반적이나 여기서는
소나타 형식 속에 대위법적인 전개로 표현력을 극대화시켰다.
그리고 장려하고 위풍있는 대위적인
주제는 우주적인 넓은 포용력을 느끼게 해준다.
이러한 소나타 형식 속에 대위법적 수법을 도입한 시도는 모짜르트에 의해
모짜르트에 의해 비로소 예술적인 완성도를 갖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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