삶의 교훈들

자녀들 앞의 부부 모습

리멘시타 2013. 1. 15. 12:10

 

 

 

 

 

 

 

 

 

 

 

 

 

 

 

 

★...자녀들 앞에 부부 모습 ☆...
존경과 사랑을 유산으로 삼는다.
아버지가 아들에게 물려줄 가장 위대한 유산은 그 아들의 어머니를 사랑하는 것이고, 어머니가 딸에게 줄 가장 좋은 선물은 그 딸의 아버지를 존경하는 것이다.
자녀 중심의 부름말을 쓴다.
부부가 서로를 부를 때 "누구 엄마,..." "누구 아빠,..." 라고 하면 자녀에게도 소속감을 깊게 하여 좋다.
부모공경을 보여준다.
효는 백행의 근본이다. 자식에게 바라는 것을 먼저 부모에게 드려라.
서로 돕는 모습을 보여준다.
일하기 싫은 사람은 먹지도 마라. 부부가 서로 돕는다면 그 자녀들은 접시라도 잡는다.
서로 허물을 나무라지 않는다.
부모의 허물은 자녀의 수치이고 자녀의 허물은 부모의 수치이다. 자녀 앞에서 배우자의 허물을 들추거나 좋지 않은 별명을 부르지 말라.
화해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자식은 부모의 거울이다. 자녀 앞에서 싸움을 했다면 그 앞에서 화해하는 모습도 보여주어야 한다.
자녀에게도 용서를 청한다.
고래 싸움에 새우등 터진다. 부부싸움의 가장 큰 피해자는 자녀들이다. 부부가 함께 자녀에게도 용서를 청하고 보상을 하라.
자녀에게서도 배운다.
자녀는 신세대의 모델이다. 자녀들의 성장과정을 보면서 새로운 삶의 지식을 배우고, 깨달음을 준 공로를 칭찬과 사랑으로 갚으라.
칭찬과 격려를 보여준다.
가장 훌륭한 교육은 사랑의 행위이다. 잘못을 저질렀을 때에도 사랑으로 감싸주고 위로와 격려를 아끼지 말라.
꾸지람은 몰래한다.
자녀들 앞에서 배우자의 자존심을 꺾지 말라. 꾸짖을 일이 있으면 자녀들 몰래 단둘이 나눌 일이다. -좋은글 中에서-
단란한 가정은 지상에서 가장 빛나는 기쁨이며 자녀를 돌보는 부모의 즐거움은 인간에게 가장 성스러운 즐거움이다. -페스탈로치-



♧ 가정을 살리는 생명의 씨 4가지 ♧ 



가정을 살리는 4 가지 생명의 씨가 있습니다....... 그것은 맵씨, 솜씨, 말씨, 마음씨 입니다. 첫째, 맵씨가 필요합니다. 가정을 살리는 맵씨란, 단정한 자세를 말합니다. 부부는 아주 가까운 존재이고 편한 존재이지만, 함부로 말하거나 행동해서는 안 될 것입니다. 부부 간에도 지켜야 할 에티켓이 있습니다. 그러한 에티켓을 지키면서 자기 분수에 맞게 살려는 단정한 모습은, 가정 행복을 위해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둘째, 솜씨가 필요합니다. 솜씨는, 자기 외의 다른 식구들의 원하는 것을 충족시켜 주려는 사려 깊은 자세를 가지는 것을 말합니다. 자신의 개성을 무시하면서, 다른 식구의 성향에 자신을 철저히 맞추어 가라는 것이 아닙니다. 자기의 개성은 살리면서, 부드럽고 상냥하게 다른 식구들의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는 지혜로운 태도가, 바로 가정에 요구되는 솜씨입니다.
셋째, 말씨가 필요합니다. 가정은, 사회생활을 하면서 죽은 기를 신비하게 살려 주는 곳입니다. 기를 살릴 때가장 중요한 것은 식구들끼리 용기 있는 말로 서로 격려해 주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아내가 "여보! 힘내세요!"라는 말 한마디가, 남편에게 삶의 의미를 주고, 남편이 "여보! 내가 다 알아! " 라는 말 한 마디가, 산더미 같은 아내의 피로를 다 무너 뜨리게 될 것입니다.
 
넷째, 마음씨가 필요합니다.
저는 결혼 후 지금까지 한 번도 설거지를 해 본 적이 없습니다. 그 이유는 아내가 항상 "나는 설거지처럼 쉽고 재미있는 일이 없어!" 하면서 설거지를 못하게 했기 때문입니다. 설거지가 무엇이 그리도 재미 있는 일이겠습니까? 그런 행동에는 "당신은 해야 할 보다 큰 일에 신경 쓰세요!"라고 하는 아내의 마음이 담겨 있는 것을 왜 모르겠습니까? 그처럼 식구들은 고마워할 일들이 많습니다. 그런 일들을 발굴해서 서로에 대한 고마운 감정을 잃지 않는 마음씨가 있을 때, 그 가정은 행복한 가정이 될 것입니다.
 
 사랑하는 사람이 내 곁을 떠난 후,후회하지 말고,
 그가 지금 내 곁에 있을 때, 서로의 존재를 높여 주며
후회없는 사랑을 하세요.
그것이 행복의 최 우선입니다.
좋은글 중에서 


늘 건강, 사랑, 행복 가득한 나날 되시길여...


'삶의 교훈들' 카테고리의 다른 글

세상 이야기  (0) 2013.01.18
인생사, 새옹지마  (0) 2013.01.15
65세-75세 : young old  (0) 2013.01.15
4명의 아내  (0) 2013.01.12
새해의 결심  (0) 2013.01.10